반응형

📝변동환율제

화폐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달라진다 한국에서 달러가 많아지면 원달러는 약세이지만 달러가 많이 없으면 비싸진다

대부분 나라는 변동 환율제 채택

📝고정환율제

특정 외화에 대한 환율을 일정수준에 고정시키는 제도로 정부가 1000원을 1달러라고 결정하면 언제든 1달러는 1000원에 거래가 된다.
홍콩 등 특정 나라들이 이와 같은 정책을 선택하고있다.

📝원환율

1달러 사는데 필요한 원화

📝FED (연방준비제도[연준])

미국의 중앙 은행

📝환율이 오르는 이유

기본적인 이유

  • 한국에서 달러를 많이 원한다면 달러의 수요가 많아지고 원화 가치가 떨어지게된다.

 

1. 무역

기본적으로 무역시 달러로 계산을 많이 한다.

  • 수입 > 수출 → 수입이 더 많은 경우
    • 달러가 많이 국가에서 빠져나가게 되어 희귀해지게 된다 → 달러 가격 상승 [무역 적자]
  • 수입 < 수출 → 수출이 더 많은 경우
    • 달러가 많이 국가에서 들어오게 되어 상대적 덜 희귀해지게 된다 → 달러 가격 하락 [무역 흑자]


2. 외국인 자본 유입 및 유출
한국에 엄청난 기술 및 엄청난 기업이 있는 경우 외국인들은 한국 기업에 투자하려고한다.
투자시 원화가 많이 필요한데 달러를 원화로 바꾸는 과정에 달러 유입이 많아지고 환율이 낮아지게 된다.
하지만 미사일맨(북한)이 미사일을 쏘게 되면 위험을 느낀 외국인들은 원화를 달러로 환전해서 해외로 돌리게 됩니다.
→ 미사일이 어떤 회사에 떨어지면 연구 정보가 다 사라지게 되어 종이장이 되기 때문입니다.

3. 미국 금리인상
미국에서의 금리 인상 비율이 한국보다 높아진 경우 한국에 투자하는 것 보다 자국에 투자하는게 더 이득이기 때문에 달러가 부족하게 되어 가격이 오르게 됩니다.
그래서 최근에 미국이 금리인상을 하며 한국이 따라가는 듯이 금리를 인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리를 올리면 대출에 대한 금리도 올라가기 때문에 돈을 빌린 사람들이 많이 손해보게 되는 구조입니다.
미국같은 경우는 탄탄한 기업들이 많아 기업 평가시 가장 크게 보는 것이 Cashflow이고 Cash Is King이라는 격언까지도 있습니다.
그래서 현금 보유량을 탄탄하게 가져가는 기업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한국은 현금흐름이 원할하지 않은 기업이 많아 금리를 계속 올릴 수 없게 됩니다.

4. 해외 관광객들 증가
해외 관광객들이 많이 한국에 놀러와서 돈을 쓸수록 달러가 많이 쌓이기 때문에 달러는 가치가 하락하게 된다.

엄청 다양한 이유가 존재해서 모든 걸 특정할 순 없습니다.

 

📝달러 환율 증가시 장점

1달러가 1400원으로 거래될 경우 미국인의 경우 한국으로 여행도 많이 올 거고 상대적으로 싼 한국 제품을 많이 사게 되어 달러가 공급되며 달러 환율을 낮아지게 된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이래야하지만 우크라이나 러시아의 전쟁으로 원자재 부족으로 인한 수출 제품에 들어가는 재료 가격 상승으로 상쇄되던가 이러한 변수들도 존재합니다.

📝2022년 미국 물가 상승 이유 및 미국 대처 방안

코로나로 인해 지원금을 많이 뿌리게 되고 금리는 낮으니 안 사게 되는 물건까지도 막 사게 되니 수요가 엄청나게 증가해 물건 가격이 오르게 됩니다. 그래서 금리를 인상시켜서 이자놀이라도 시켜서 수요를 낮추는 방식을 채택해 물가가 낮아지게 됩니다.



🔗 참고 및 출처
https://anhong2.tistory.com/86

https://www.youtube.com/watch?v=H7CZuf-oNDQ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