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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QRS (Command Query Responsibility Segregation)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중 하나로 데이터를 변경하는 작업(Command과 데이터를 조회하는 작업(Query)을 분리하여 설계하는 방법
📝SSE (Server-Sent Events)
서버가 클라이언트로 푸시(push) 형태로 실시간 데이터를 보내는 단방향 통신 기술입니다.
Github의 이벤트 알림이나, 주식 가격 알림 등 클라이언트하고 서버하고 같이 양방향으로 연결할 필요 없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Single-flight
동시에 여러 동일한 작업을 요청하면 그 작업은 딱 한 번만 실행하고 나머지 요청들은 그 결과를 기다렸다가 공유받도록 만드는 동시성 제어 패턴이다. Key기반으로 같은 처리를 인식하며 Go에서 많이 쓰인다.
사용 예제
- 서버 내부에서 특정 리소스 조회가 여러 API에서 공통으로 사용
- Redis 캐싱 미스
📝디자인 시스템 (Design System)
일관된 UI/UX를 만들기 위한 규칙, 가이드, 원칙, 컴포넌트, 문서 같은 걸 다 묶어놓은 큰 틀
📝Utility CSS
공통 시스템의 CSS 클래스이다.
예) m-4 → margin:4px 등...
- Tailwind CSS
- Bootstrap
📝컴포넌트 라이브러리 (Component)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바로 가져다 쓸 수 있는 재사용 UI 컴포넌트 모음집\
- Ant Design
- Radix UI
📝스토리북 (Story Book)

프로젝트 상관없이 컴포넌트만 따로 띄워서 보고 테스트 및 문서로 만들어주는 개발도구로 Shadcn UI를 쓴다고해도 그 회사의 디자인 색상이 있을텐데 그것을 맞춰주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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