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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클라우드 (Multi-Cloud)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Cloud Provider)의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AWS, Azure, GCP 이렇게 여러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걸 의미합니다.

 

 

📝코로케이션 (Colocation)

기업이 자체 서버나 네트워크 장비를 외부의 데이터센터(IDC)에 임대된 공간에 두고 운영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즉, 공간·전력·냉각·인터넷 회선 등 인프라 환경은 데이터센터(제공자)가 관리하고 서버나 장비의 소유 및 유지보수는 사용자(기업)가 직접 담당합니다.

 

 

📝SLO (Service Level Objective)

서비스가 얼마나 잘 작동해야 하는가를 수치로 정한 목표입니다.

 

 

📝SLA (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간에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 수준(Quality Level), 가용성(Availability), 응답 시간(Response Time) 등을 문서로 명확히 정의해놓은 계약입니다.

즉, 품질과 안정성을 보장하지 못하면 이런 보상을 해줄게요 라는 보장 약속서 같은 것입니다.

 

예) 가용성 99.9% 보장 (한 달 약 43분 이하 장애 허용)

 

일반적 계산식

 

📝Rate limit

특정 사용자나 클라이언트가 일정 시간 동안 보낼 수 있는 요청 수를 제한하는 것

 

 

📝Circuit breake

서킷 브레이커는 외부 시스템이나 서비스가 반복적으로 실패할 때, 잠시 호출을 끊어서 시스템 전체가 망가지지 않게 보호하는 패턴입니다.

 

예를 들면 결제시스템에 DB나 다른 시스템에 계속 요청하는 로직이 있다고 합시다. 이 시스템이 고장났을 때 어차피 처리가 안 되는데 계속 DB나 다른 시스템을 요청하면 계속 그쪽에도 부하가 갈테고 결국 같이 터지게 됩니다.

 

 

📝QPS (Queries Per Second)

시스템이 1초에 몇 개의 쿼리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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