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사용자 행동 분석도구로 대시보드, 리포트, 통계 등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Braze
사용자 행동 기반의 데이터로 어떤 이벤트 행동(클릭이나 어떤 페이지 방문 등)을 했을 때 자동적으로 어떤 것을 보여줄지 (사용자가 지금 원하는 데이터, 푸시 알림, 이메일 등) 설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면 갑자기 온라인 쇼핑하다가 갑자기 "소고기 10% 즉시 할인쿠폰!!" 하면서 뜨는 것입니다.
대체적으로 GA4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 후 Braze로 CRM으로 넛징을 유도합니다.
📝Grafana
오픈소스 데이터 시각화 및 대시보드 도구로 다양한 데이터 소스(Prometheus, InfluxDB, MySQL, ElasticSearch 등)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실시간 대시보드로 시각화하고 알람(Alerts)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 소스 연동
- Prometheus, InfluxDB, Loki, MySQL, PostgreSQL, ElasticSearch 등 90여 종 이상의 데이터베이스와 연결 가능
- 알람
- 특정 조건(CPU 90% 점유 등)을 만족하면 이메일, Slack 등으로 알림 받을 수 있습니다.
📝멀티 프라이머리 (Multi Primary)
여러대의 DB가 Read와 Write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Master DB가 Write권한을 가지고 Slave DB는 Read권한만 가지게 설계를 합니다)
📝Multi Instance
DB Instance란 서버내에서 DB를 띄운 하나의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이걸 포트를 다르게해서 여러개 띄운 걸 Multi Instance라고 합니다. (하나의 서버의 여러개의 DB 프로그램)
📝Jira 용어 (프로젝트, 에픽, 이슈, 티켓)
- 프로젝트 (Project)
- 에픽들이 모여 만들어진 단위로 가장 큰 단위라고 생각하면 된다.
- 예시) CRM 프로젝트
- 에픽 (Epic)
- 이슈들이 모여 만들어진 단위로 챕터라고 생각하면 된다.
- 예시) 쿠폰 시스템 개편
- 이슈(Issue), 티켓 (Ticket)
- Jira에서 관리하는 모든 작업 단위로 Story, Bug, Task 등이 있다.
- 티켓은 Jira 용어는 아니지만 실무에서 이슈랑 똑같이 쓰이는 단어이다.
- 예시) AWS 서버 SSL 인증서 갱신
📝TTL (Time To Live)
살아 있는 시간이란 의미로 데이터 패킷이나 DNS 레코드가 유효한 시간을 말한다
📝SLA (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에 합의한 서비스 품질 기준이다.
예) 서버 가용성 99.9% 보장
📝클럭 스큐 (Clock Skew)
서로 다른 시스템(서버, 장치 등)의 시계(clock) 간 시간 차이로 각 장치의 클럭이 완벽히 정확하지 않아서 시간이 조금씩 틀어지면서 서 나타내게 된다.
📝CDC (Change Data Capture)
데이터베이스에서 변경 사항(삽입·수정·삭제)을 실시간 또는 준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추적하는 기술로 변경 데이터만 추출해서 다른 시스템으로 전송하거나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적재 및 실시간 분석 등에 사용 할 수 있다.
로그기반 방식을 많이 사용하는데 로그의 변경사항을 캐치해서 작동시키게 한다.
📝 Aurora
AWS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RDS의 한 종류)
에어로졸